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SQL Mapper
- 혼공얄코
- 오버라이딩
- 로그인 핸들러 구현
- 멀티태스킹
- hackerrank
- 달리기 경주 자바
- 입출력
- 티스토리챌린지
- 자바의정석
- 오버로딩
- authenticationprovider 설정
- CPU
- 프로그래머스
- 다형성
- 리눅스
- 쿠키
- userdetailsservice 설정
- 바탕화면 정리 자바
- spring security
- 자바의 정석
- spring security 설정
- over()
- 개인정보 수집 유효기간 자바
- spring security 커스텀
- 오블완
- 캡슐화
- 객체지향
- 멀티프로세싱
- java
- Today
- Total
쉽게 쉽게
[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게임 -Java 본문
▤ 목차
1. 문제설명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2. 문제풀이
나의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score = new int[3];
char[] arr = dartResult.toCharArray();
int idx = -1;
for (int i = 0; i < arr.length; i++) {
if (arr[i] == '1' && arr[i + 1] == '0') {
idx++;
score[idx] = 10;
i++;
} else if (arr[i] >= '0' && arr[i] <= '9') {
idx++;
score[idx] = Integer.parseInt(String.valueOf(arr[i]));
}
switch (arr[i]) {
case 'D':
score[idx] = (int) Math.pow(score[idx], 2);
break;
case 'T':
score[idx] = (int) Math.pow(score[idx], 3);
break;
case '*':
score[idx] *= 2;
if (idx - 1 >= 0) {
score[idx - 1] *= 2;
}
break;
case '#':
score[idx] *= -1;
}
}
return score[0] + score[1] + score[2];
}
}
해설
- 점수를 담아줄 배열 생성
- char 타입으로 전환하여 음절마다 조건문 분기
- 10일 경우 score에 10을 담아주고 i를 ++하여 한 음절 넘김
- 문자일 경우 해당하는 제곱값을 계산 후 score에 넣음
- *일경우 해당 score에 x2를 해주며, 첫 번째가 아닐 경우에는 이전 점수에도 x2를 해준다.
- 총점을 더해서 출력
좀 어려워서 아래 블로그의 내용을 많이 참고했다.
https://ittrue.tistory.com/473
다른 풀이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stack.push(0);
for (int a = 0; a < dartResult.length(); a++) {
if (dartResult.charAt(a) == '#') {
int num = stack.pop();
stack.push(num*-1);
}
else if (dartResult.charAt(a) == '*') {
int num = stack.pop();
int num2 = stack.pop();
stack.push(num2*2);
stack.push(num*2);
}
else if (dartResult.charAt(a) == 'S') {
int num = stack.pop();
stack.push(num);
}
else if (dartResult.charAt(a) == 'D') {
int num = stack.pop();
stack.push(num*num);
}
else if (dartResult.charAt(a) == 'T') {
int num = stack.pop();
stack.push(num*num*num);
}else {
int num = Integer.parseInt(String.valueOf(dartResult.charAt(a)));
char num2 = dartResult.charAt(a+1);
if(num==1 && num2=='0') {
stack.push(10);
a=a+1;
}else {
stack.push(Integer.parseInt(String.valueOf(dartResult.charAt(a))));
}
}
}
int answer = stack.pop()+stack.pop()+stack.pop();
return answer;
}
}
stack을 이용한 풀이 방법도 생각해 봐야겠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지적부탁드립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문제풀이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둘만의 암호 -Java (1) | 2024.09.25 |
---|---|
[프로그래머스]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Java (1) | 2024.09.24 |
[프로그래머스] 옹알이2 -Java (4) | 2024.09.16 |
[프로그래머스] 덧칠하기 -Java (1) | 2024.09.13 |
[프로그래머스] 소수찾기 -Java (0) | 2024.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