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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붕대 감기 -Java 본문
▤ 목차
1. 문제설명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250137#qna
문제 설명
어떤 게임에는 붕대 감기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붕대 감기는 t초 동안 붕대를 감으면서 1초마다 x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t초 연속으로 붕대를 감는 데 성공한다면 y만큼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게임 캐릭터에는 최대 체력이 존재해 현재 체력이 최대 체력보다 커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술을 쓰는 도중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하면 기술이 취소되고,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는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공격당해 기술이 취소당하거나 기술이 끝나면 그 즉시 붕대 감기를 다시 사용하며, 연속 성공 시간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정해진 피해량만큼 현재 체력이 줄어듭니다. 이때, 현재 체력이 0 이하가 되면 캐릭터가 죽으며 더 이상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붕대감기 기술의 정보, 캐릭터가 가진 최대 체력과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주어질 때 캐릭터가 끝까지 생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붕대 감기 기술의 시전 시간, 1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을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bandage와 최대 체력을 의미하는 정수 health, 몬스터의 공격 시간과 피해량을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attack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모든 공격이 끝난 직후 남은 체력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몬스터의 공격을 받고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되어 죽는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bandage는 [시전 시간, 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 형태의 길이가 3인 정수 배열입니다.
1 ≤ 시전 시간 = t ≤ 50
1 ≤ 초당 회복량 = x ≤ 100
1 ≤ 추가 회복량 = y ≤ 100
1 ≤ health ≤ 1,000
1 ≤ attacks의 길이 ≤ 100
attacks[i]는 [공격 시간, 피해량] 형태의 길이가 2인 정수 배열입니다.
attacks는 공격 시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된 상태입니다.
attacks의 공격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1 ≤ 공격 시간 ≤ 1,000
1 ≤ 피해량 ≤ 100
입출력 예
bandage | health | attacks | result |
[5, 1, 5] | 30 | [[2, 10], [9, 15], [10, 5], [11, 5]] | 5 |
[3, 2, 7] | 20 | [[1, 15], [5, 16], [8, 6]] | -1 |
[4, 2, 7] | 20 | [[1, 15], [5, 16], [8, 6]] | -1 |
[1, 1, 1] | 5 | [[1, 2], [3, 2]] | 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11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11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 | 현재 체력(변화량) | 연속 성공 | 공격 | 설명 |
0 | 30 | 0 | x | 초기 상태 |
1 | 30(+0) | 1 | x | 최대 체력 이상의 체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
2 | 20(-10)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3 | 21(+1) | 1 | x | |
4 | 22(+1) | 2 | x | |
5 | 23(+1) | 3 | x | |
6 | 24(+1) | 4 | x | |
7 | 30(+6) | 5 → 0 | x | 5초 연속 성공해 체력을 5만큼 추가 회복하고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8 | 30(+0) | 1 | x | 최대 체력 이상의 체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
9 | 15(-15)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10 | 10(-5)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11 | 5(-5) | 0 | o |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입니다. |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 직후 캐릭터의 체력은 5입니다. 따라서 5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8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8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 | 현재 체력(변화량) | 연속 성공 | 공격 | 설명 |
0 | 20 | 0 | x | 초기 상태 |
1 | 5(-15)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2 | 7(+2) | 1 | x | |
3 | 9(+2) | 2 | x | |
4 | 18(+9) | 3 → 0 | x | 3초 연속 성공해 체력을 7만큼 추가 회복하고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5 | 2(-16)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6 | 4(+2) | 1 | x | |
7 | 6(+2) | 2 | x | |
8 | 0(-6) | 0 | o |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2. 문제풀이
나의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andage, int health, int[][] attacks) {
int life = health;
int total = attacks[attacks.length-1][0];
int attacks_idx =0;
// 연속성공
int continue_success = 0;
for(int i=1; i<=total; i++){
// 공격당할때
if(attacks[attacks_idx][0] == i){
continue_success = 0;
health -= attacks[attacks_idx][1];
attacks_idx++;
//체력이 0이하로 떨어졌을때
if(health <= 0){
health = -1;
break;
}
// 공격받지않을때
}else {
// 초당회복
health += bandage[1];
continue_success++;
//연속 성공시 추가 회복
if(continue_success == bandage[0]){
health += bandage[2];
continue_success = 0;
}
// 최대체력 넘길때
if(health >= life){
health = life;
}
}
}
return health;
}
}
해설
- 마지막 공격이 끝나는 시점은 attacks의 마지막 배열 첫번째 값과 동일하므로 for문을 돌린다.
- 공격을 받았을 때와 그렇지 않을때를 구분하여 조건을 설정한다.
다른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andage, int health, int[][] attacks) {
int cnt = bandage[0]; // 추가 체력 기준
int now = health; // 현재 체력
int std = 0; // 마지막으로 공격당한 시간
int v1, v2; // 추가 체력 받을 수 있나?
for (int[] atk: attacks) {
if (now <= 0) {
return -1;
}
v1 = atk[0] - std - 1; // 시간 차이
v2 = v1 / cnt; // 추가 체력 회수
// 맞기 직전까지의 체력 정산
std = atk[0];
now = Math.min(health, now + (v1 * bandage[1]));
now = Math.min(health, now + (v2 * bandage[2]));
now -= atk[1];
}
return now <= 0 ? -1 : now;
}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지적부탁드립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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