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쉽게

[프로그래머스] 대충 만든 자판 -Java 본문

문제풀이/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대충 만든 자판 -Java

곱마2 2024. 10. 21. 09:57
반응형

▤ 목차

1. 문제설명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0586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1 ≤ keymap의 길이 ≤ 100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1 ≤ targets의 길이 ≤ 100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ABCD"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한 번 → B
2번 키 두 번 → C
1번 키 다섯 번 → D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AABB"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한 번 → B
2번 키 한 번 → B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ASA"의 경우,
1번 키 한 번 → A
2번 키 두 번 → S
1번 키 한 번 → A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BGZ"의 경우,
2번 키 한 번 → B
1번 키 두 번 → G
1번 키 세 번 → Z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2. 문제풀이

나의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HashMap<Character, Integer> map = new HashMap<>();
            
        for(int i =0; i<keymap.length; i++){
            String key = keymap[i];
            for(int j=0; j< key.length(); j++){
                char ch = key.charAt(j);
                int press = j + 1;
                map.put(ch, Math.min(press, map.getOrDefault(ch,press)));
            }
        }
        int sum =0;
        for(int i =0; i<targets.length; i++){
            String target = targets[i];
            for(int j=0; j<target.length(); j++){
                 char ch = target.charAt(j);
                if(map.containsKey(ch)){
                    sum += map.get(ch);
                }else{
                    sum = -1;
                    break;
                }
            }
            answer[i] = sum;
            sum=0;
        }
        
        
        return answer;
    }
}

해설

  1. keymap에 담긴 문자열들을 자판 - 최소 클릭 횟수 형태의 map으로 정리하고자 했다.(A =1, B=1, C=2...)
  2. keymap의 자판들을 돌면서 map에 넣어주고 이전에 동일한 키 값이 있다면 값을 비교하여 최소값을 넣어줬다. 
  3. targets의 자판들을 돌면서 key값이 있다면 sum에 값을 더해주고 없다면 -1을 반환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지적부탁드립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곱마2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