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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Java 본문

문제풀이/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Java

곱마2 2024. 10. 23.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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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문제설명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6#qna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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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 오른손 위치 눌러야 할 숫자 사용한 손 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2. 문제풀이

    나의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HashMap<Integer, Integer> map = new HashMap<>();
            int left = 10;
            int right = 12;
            map.put(1, 1);
            map.put(2, 1);
            map.put(3, 1);
            map.put(4, 2);
            map.put(5, 2);
            map.put(6, 2);
            map.put(7, 3);
            map.put(8, 3);
            map.put(9, 3);
            map.put(0, 4);
            map.put(10, 4);
            map.put(12, 4);
            for(int i=0; i<numbers.length; i++){
                if(numbers[i] == 1 || numbers[i] == 4 || numbers[i] == 7){
                    answer += "L";
                    left = numbers[i];
                }else if(numbers[i] == 3 || numbers[i] == 6 || numbers[i] == 9){
                    answer += "R";
                    right = numbers[i];
                }else{
                        // 위치가 왼손 층과 일치할때
                        if(map.get(numbers[i]) == map.get(left)){
                            answer += "L";
                            left = numbers[i];    
                        // 위치가 오른손 층과 일치할때    
                        }else if(map.get(numbers[i]) == map.get(right)){
                            answer += "R";
                            right = numbers[i];   
                        // 위치가 일치하지 않을때
                        }else{
                            if(map.get(numbers[i]) - map.get(left) > map.get(numbers[i]) - map.get(right)){
                               answer += "L";
                               left = numbers[i]; 
                            } else if(map.get(numbers[i]) - map.get(left) < map.get(numbers[i]) - map.get(right)){
                               answer += "R";
                               right = numbers[i];  
                             } else{
                                if(hand.equals("left")){
                                   answer += "L";
                                    left = numbers[i]; 
                                }else{
                                   answer += "R";
                                   right = numbers[i]; 
                                }
                            }
                            
                        }
                        
                    }
                }
            
            return answer;
        }
    }

    map에 123은 1 ,456은 2... 이렇게 층별 값을 넣어줘 2,5,8,0이 어느 손이랑 가까운지 카운트해보려고 했다.

    위에처럼 하면 다른 값은 다 잘 나오지만 예제 1번의 5번째처럼 왼손이 5에 있고 오른손이 3에 있을 때, 8을 누르려하면 오른손이 찍히게 되어 뭔가 잘못됐음을 알았다. 

    키패드 간 거리 계산을 잘못했음을 알고 전면적으로 수정을 진행했다.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int left = 10; // *
            int right = 12; // #
            for(int i=0; i<numbers.length; i++){
                if(numbers[i] == 1 || numbers[i] == 4 || numbers[i] == 7){
                    answer += "L";
                    left = numbers[i];
                }else if(numbers[i] == 3 || numbers[i] == 6 || numbers[i] == 9){
                    answer += "R";
                    right = numbers[i];
                }else {
                    if(numbers[i] == 0) {
                        numbers[i] = 11;
                    }
                    
                    int leftDist = Math.abs(numbers[i]-left)/3 + Math.abs(numbers[i]-left)%3;
                    int rightDist = Math.abs(numbers[i]-right)/3 + Math.abs(numbers[i]-right)%3;
                    if(leftDist<rightDist) {
                        answer += "L";
                        left = numbers[i];
                    } else if(leftDist>rightDist) {
                        answer +="R";
                        right = numbers[i];
                    } else {
                        if(hand.equals("left")) {
                            answer += "L";
                            left = numbers[i];
                        } else {
                            answer +="R";
                            right = numbers[i];
                        }
                    }
                }
                }
            
            return answer;
        }
    }

    해설

    1. 키패드 간의 거리는 Math.abs(numbers[i]-left)/3 + Math.abs(numbers [i]-left)%3로 구할 수 있다.
    2. 2,5,8,0 일 때 각 조건별로 구분만 잘해주면 된다.

    키패드 간의 거리만 잘 구하면 굳이 map을 쓸 필요가 없어서 제거했다.

    다른 풀이

    class Solution {
        //        0부터 9까지 좌표 {y,x}
        int[][] numpadPos = {
                {3,1}, //0
                {0,0}, //1
                {0,1}, //2
                {0,2}, //3
                {1,0}, //4
                {1,1}, //5
                {1,2}, //6
                {2,0}, //7
                {2,1}, //8
                {2,2}  //9
        };
        //초기 위치
        int[] leftPos = {3,0};
        int[] rightPos = {3,2};
        String hand;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this.hand = (hand.equals("right")) ? "R" : "L";
    
            String answer = "";
            for (int num : numbers) {
                String Umji = pushNumber(num);
                answer += Umji;
    
                if(Umji.equals("L")) {leftPos = numpadPos[num]; continue;}
                if(Umji.equals("R")) {rightPos = numpadPos[num]; continue;}
            }
            return answer;
        }
    
        //num버튼을 누를 때 어디 손을 사용하는가
        private String pushNumber(int num) {
            if(num==1 || num==4 || num==7) return "L";
            if(num==3 || num==6 || num==9) return "R";
    
            // 2,5,8,0 일때 어디 손가락이 가까운가
            if(getDist(leftPos, num) > getDist(rightPos, num)) return "R";
            if(getDist(leftPos, num) < getDist(rightPos, num)) return "L";
    
            //같으면 손잡이
            return this.hand;
        }
    
        //해당 위치와 번호 위치의 거리
        private int getDist(int[] pos, int num) {
            return Math.abs(pos[0]-numpadPos[num][0]) + Math.abs(pos[1]-numpadPos[num][1]);
        }
    }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지적부탁드립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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